2023. 04. 22
5 터미널 도착 후 전자항공권으로 실물 티켓을 발권했다.
역시 여기도 모든 게 셀프였다.
보안 검색 전에 기내수하물 액체류에 대한 규정에 대한 공간을 넓게 마련하여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었고, 액체류용 지퍼백을 나누어주고 있었다.
이 일만 하는 직원이 한쪽 게이트에만 3명이었다.
우리나라도 지퍼백을 나누어주면 좋겠지만 그러면 금방 동나거나 쓰레기장이 되겠지.
따로 Eu 국제선과 국내선이 없는지 출국심사는 없는데 짐 검사는 빡빡하게 했다.
라운지키로 이용할 수 있는 Aspire club 라운지에 갔다.
유럽 내 운항편은 게이트 오픈을 한 시간도 안 남기고 해서 대기 마지막까지 긴장하게 만든다.
미리 게이트 앞에 가서 마음 편하게 있고 싶은데...
게이트 오픈 시간쯤 나와서 큰 현황판으로 다시 확인하는데 1번인 끝 쪽으로 나와서 갔더니 다시 변경되어 중간 지역이었다.
Zone 별로 탑승이었고 나는 앞자리를 미리 지정하였는데 zone 5였고 마지막 탑승이었다.
탑승권에는 그룹9가 찍혀있었는데 두 가지 기준을 함께 사용하나보다.
기내수하물은 10kg인걸 확인했지만 지상직 직원이 큰 가방의 승객은 가방 틀에 확인해 가면 확인 받았다는 텍을 달아주고 있었는데 내 짐은 확인하지 않았다.
나보다 작은 가방도 확인하길래 좀 걱정되었지만 비행기 앞에서 배낭을 빼앗긴 적은 없었다.
그래도 오랜만의 여행이고 항공사와 직원마다 다르니 걱정했지만 역시나 별일 없었다.
일본항공 이외에 첫 원월드 항공사 탑승이다.
로얄에어모로코가 원월드 가입 전에 탑승한 것이 있기는 하다.
비행기는 A320의 3-3구조이고 나는 4A 창가석을 선택했다.
바로 앞이 비즈니스 구역이라 좌석 위에도 커튼이 있었다.
런던은 국내선이나 유럽 노선을 갈 공항이 많지만 히스로에도 있는걸 보니 나처럼 해외에서 입국하는 승객을 위한 항공편 같았다.
탑승 후 너무 졸려서 그냥 잠이 들어서 기내 스낵이나 물과 음료를 나누어주었는지는 모르겠는데 뭔가를 먹고 있는 사람이 있었다.
1시간 정도를 비행하여 에든버러 공항에 도착했고 탑승교로 내려서 금방 나왔다.
대한항공 오후 5시 반 도착 일정에서 여유를 두어 영국 항공 9시 비행기를 예약했지만 자동출입국의 입국심사 및 터미널 이동, 영국 항공 셀프 체크인 등 빠른 이동이 가능하여 5시 런던 히스로 도착해서 7시 정도의 유럽 내 비행도 대한항공의 연착이 없으면 가능할 것 같다.
물록 수하물이 재시간에 나와준다면 말이다.
공항을 나와서 버스 표시를 따라 나오니 바로 에어링크 100번이 있었고 카드로 결제 후 탑승했다.
신용카드를 투입하는 게 아닌 삼성페이처럼 단말기 위에 대는 컨택트리스 방식이었고 대한항공 현대카드는 가능했다.
혹시 안되는 카드가 있을까 봐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준비하기는 했다.
편도 탑승 금액은 5.5 파운드였고 왕복은 아마 8파운드 였다.
다시 공항으로 올 것이고 미리 알아갔는데도 아무 생각없이 편도를 탔었다.
공항버스는 10분마다 운행되며, 자정 12시부터 새벽 3시 반까지는 30분 마다 운행된다.
숙소가 로열마일(Royal mile) High St. 과 Market St. 사이의 Cockburn St. 에 있어 종점인 St. Andrew Square 까지 갔다.
자정이 다된 길거리가 을씨년스럽기는 했지만 에든버러역 근처라 유동 인구가 있어 나쁘지는 않았다.
'Europe > 스코틀랜드(2023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에든버러 #3, The Pantry 아침식사, 에든버러 브런치, 스코티시 블랙퍼스트, 스코틀랜드식 아침식사, Scottish Breakfast (1) | 2024.02.11 |
---|---|
에든버러 여행 #2, 에든버러 산책, 로열마일, 딘 빌리지, 로열보타닉가든, 애든버러캐슬, 에든버러 벛꽃 (1) | 2024.02.09 |
에든버러 숙소 추천, 에든버러 백패커스(Edinburgh backpackers), 에든버러 개인실 (2) | 2024.02.08 |
런던 히스로 자동출입국심사 히스로 국제공항 터미널 이동, 4 터미널에서 5 터미널 공항철도 이동 (1) | 2024.02.05 |
대한항공 일등석, 퍼스트클래스, 인천국제공항 일등석 체크인, 코스모스위트 1.0 (2) | 2024.01.31 |